에브리 저장소

Heroku를 이용해 node app 배포하기 본문

Front-end/Development

Heroku를 이용해 node app 배포하기

eblee 2019. 7. 30. 17:16

 

heroku를 사용해 github에 올린 node app을 아주 쉽게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github-pages, heroku, netlify를 사용해 봤는데 이 세 가지 중 node app 배포는 heroku만 지원해서 heroku로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heroku에 로그인하면 메인 화면에 배포한 앱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 new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Create new app을 누릅니다.

 

App name을 설정해주고 지역을 설정해줍니다.

 

 

지역은 United States, Europe 두 개뿐입니다.

 

 

Create app을 눌러줍니다.

 

 

다음 화면에서 배포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github에 올라간 프로젝트를 배포할 것이기 때문에 Github를 선택합니다. 만약 github 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다면 연결 승인을 해주면 됩니다.

 

그다음 배포하고자 하는 저장소 이름을 검색합니다.

 

 

검색해서 나온 저장소에 connect 버튼을 누릅니다.

 

 

github 저장소와 연결이 완료되면 위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Automatic deploys에서는 자동으로 배포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포할 브랜치를 선택하고 Enable Automatic Deploys 버튼을 누르면 자동 배포가 활성화됩니다.
Manual deploy에서는 Deploy Branch 버튼을 눌러 선택한 브랜치를 바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실제 배포를 해놓은 앱에서 Deploy Branch를 클릭했을 때 모습입니다.

 

 

빌드 로그가 나온 후 문제가 없으면 성공적으로 배포되었다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View 버튼을 누르면 배포된 사이트로 이동됩니다.

 

* 주의 사항

1. package.json에 scripts 중 "start": "node app.js" 가 있어야 합니다. app.js는 예시이며 자신의 서버 파일명을 적어주면 됩니다.

heroku가 프로젝트 빌드 후 서버를 실행시킬 때 이 start에 있는 명령어를 찾아서 실행합니다.

 

2. port를 process.env.PORT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ex) port = process.env.PORT || 8080;

process는 node 기본 내장 모듈입니다. process.env는 사용자 환경을 객체로 반환하는데, 여기서 PORT가 존재하면 사용하도록 작성해줘야 합니다. 위 설정은 배포를 도와주는 heroku의 환경에 맞춰서 port번호를 지정하기 위함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신김에 다른 글도 읽어주고 가세요..

참고

Comments